-
중점 강의와 워크숍 주제를 정했다. 평화, 갈등해결, 그리고 평화&인권이다. 교육을 원하는 사람들이 좀 더 분명하게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평화와 갈등해결 주제는 지금까지 다뤄온 것들이다. 다만 목적을 좀 더 분명히 했다. 평화 주제는 평화로운 관계, 공동체, 세상을 만드는 목표에 맞췄고, 갈등해결은 주변의 갈등을 줄이고 가능하다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역량을 높이는 목표에 맞췄다.
평화&인권은 새로 추가한 것이다. 인권은 여전히 우리사회의 중요한 화두지만 예전과는 다른 접근의 필요가 감지되고 있다. 단순히 개인의 권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평화로운 공동체'를 만드는 접근과 모순되지 않는 인권, 또는 배타적인 인권이 아니라 공존의 인권을 고민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평화&인권 주제를 통해 평화로운 공동체를 위한 인권을 다룬다.
모든 강의와 워크숍은 찾아가는 형태다. 조직, 단체, 회사, 교회, 학교 등의 다양한 일과 삶의 공동체를 대상으로 한 것이다. 공동체에 대한 교육은 가장 바람직한 접근이다. 평화, 갈등해결, 평화&인권의 주제는 공동체를 대표한 몇 사람이 아니라 공동체 전체가 함께 배우고 자기 공동체의 구조와 문화를 함께 성찰할 때 실질적인 변화의 계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궁극적으로 평화로운 공동체를 만드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
'활동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북교육청 직무연수 평화&인권 (0) 2016.08.19 교회 평화교육 교사워크숍 (0) 2016.07.20 새 책, <갈등은 기회다> (0) 2016.05.25 갈등해결, 이론적 토대 만들기 (0) 2015.09.24 평화세미나 (0) 2015.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