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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해결교육과 자문교육과 자문 2015. 5. 2. 00:30갈등해결교육과 자문
갈등은 새로운 관계, 문화, 구조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갈등을 변화의 기회로 바꾸는 역량을 키우는 교육과 대화와 합의를 통한 해결 가능성을 높이는 자문을 제공한다.- 갈등해결교육의 목적
- 갈등해결교육의 주제
- 갈등해결교육의 방법
- 갈등해결 자문과 진행
갈등해결교육의 목적
갈등해결교육은 세 가지 주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갈등 예방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갈등을 개념적으로 이해하고, 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 문화, 구조, 환경, 소통 방식 등을 알면 갈등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둘째는 갈등이 발생했을 때 증오와 대립의 파괴적인 전개가 아니라 소통과 관계 유지를 통한 건설적이고 적극적인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갈등의 파괴적인 전개는 소통과 관계를 단절시켜 해결을 어렵게 하지만 갈등 가운데서도 적극적인 대응으로 소통과 관계를 유지하면 언젠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셋째는 창의적이고 평화로운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막다른 길에 도달한 갈등도 함께 창의적인 방법을 고민하면 해결할 수 있으며 과정이 평화로우면 갈등의 해결과 함께 관계 회복과 화해의 가능성도 높아진다.
갈등해결교육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대립과 폭력이 아닌 대화와 평화로운 방법으로 갈등이 해결되고, 갈등 당사자들의 관계가 회복되며, 다양한 개인과 집단의 평화적 공존이 이뤄지는 공동체와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갈등해결교육은 참여자들이 갈등 현안뿐만 아니라 갈등의 근본원인과 주변 문제까지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객관적이고 분석적으로 갈등에 접근하며,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화와 협력 방법을 습득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교육은 갈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창의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갈등을 개인, 집단, 사회 변화의 기회로 삼도록 독려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적용을 전제로 한 갈등해결교육은 참여자들이 이론과 실천 방법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이 다뤄야 할 갈등과 연결시켜 분석 및 재해석하며, 연습을 통해 배운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수 있도록 짜여진다.
갈등해결교육을 통해 참여자들은 갈등의 근본원인과 영향을 이해하고, 관계를 해치지 않는 갈등 대응과 해결 방법을 습득하며, 평화로운 갈등 해결을 통해 개인은 물론 사회 변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갈등해결교육의 주제
갈등과 갈등해결의 이해
- 갈등이란
- 갈등해결이란
- 갈등의 건설적 전개와 긍정적 효과
한국문화와 갈등
- 갈등 발생과 문화의 관계
- 한국문화의 특징과 개인 및 사회 갈등의 관계
- 한국문화와 갈등의 예방 및 해결
- 갈등해결 절차와 한국문화
공동체 및 조직 갈등의 예방과 해결
- 집단 내 갈등 발생 원인 분석
- 갈등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 관계, 문화
- 갈등 예방을 위한 구조, 관계, 문화
- 선제적 대응과 갈등의 조기 해결
갈등해결 과정의 계획과 진행
- 갈등의 원인, 당사자, 상황 분석
- 당사자 참여 갈등해결 과정 계획과 진행
- 합의 실행 모니터링과 평가
대화 서클 진행자 훈련
- 공동체 및 조직 갈등의 이해
- 대화 서클의 계획과 실행
- 진행자의 역할과 실행 기술
갈등해결교육의 방법
- 강의 (2-3시간) : 강의와 질의 응답
- 워크숍 (3-4시간) : 참여형 교육
- 연속 프로그램 (5~10회, 또는 1~3일) : 주제와 관련된 기본 이론을 배우고 실천을 모색, 연습하는 세미나와 워크숍 형식 교육
갈등해결 자문과 진행
- 공동체 및 조직의 갈등 예방 시스템 구축
- 조기 대응과 해결을 위한 갈등 분석
- 갈등의 해결과 관계 회복을 위한 과정 설계
- 공공기관 및 공기업 갈등관리 시스템 구축과 실행
- 공공갈등 대응과 해결 과정 설계
- 당사자 참여 갈등해결 과정(조정, 원탁회의, 셔틀조정 등)의 계획과 진행
- 대화 서클의 계획과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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